평소 정말 관심이 많았던 모바일 게임을 만들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Unity , C# 등 .. 둘다 처음 해보지만 자바와 파이썬을 어느정도 해봐서 언어의 큰 맥락은 비슷해
다행이도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 .
그렇다면 제가 이번에 만들어 볼 게임은 단순하면서도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었던
플래피 버드라는 게임의 클론 버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유니티를 다운로드해서 환경설정을 해줍니다!! 이 사항은 구글에 아주 자세히 다양하게 나와있으니
저는 게임을 만드는 부분만 작성해보겠습니다!!
저는 유튜브 조코딩 채널의 강의를 따라 만들어 보았습니다.
먼저 게임에 쓰일 이미지를 다운받아 슬라이스를 통해 부분 부분 나눠주기!
(조코딩 채널에서 모든 과정이 상세하게 나오니 참고바랄게요!)
이미지를 클릭하고 Sprite Mode를 멀티플로 변경.
그후 Sprite Editor를 통해 Slice하면 자동으로 이미지들을 나눠줍니다!!
각각의 이미지네 네모난 테두리가 생기면서 이미지들을 나눠줬죠??
이제 배경을 먼저 깔아줍니다!!
초기 설정이 가로로 되어있기 때문에 이미지를 Scene에 가져다 놓은후
게임 창에서 맨 밑에 +를 눌러 새로 추가를 해주면 됩니다.
저는 Mobile이라는 이름으로 가로 9 세로 16의 비율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제 게임 화면에 배경이 꽉차도록 이미지를 카메라화면 크기에 맞추어주고!!
게임에서 Key Point가 될 Bird이미를 추가해줍니다!
Bird 이미지는 날개를 펄럭이는 에니메이션을 만들어 주기 위해
날개 아래 , 날개 중간, 날개 위 3방향의 3개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에니메이션 추가는 윈도우 창에서 Animation탭을 통해 띄워줍니다.
이제 Create를 통해 새로운 에니메이션을 만들어주고!
여기에 3가지 이미지를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해 아래 - 중간 - 위 - 중간 - 아래
5개의 이미지로 추가를 해준후 적당한 간격을 맞추어 설정해주면 자연스럽게 날개를 퍼덕이는
새 애니메이션 확인이 가능합니다!!
재생 중 새가 보이지 않는 것은 Order in Layer 로 순서가 지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배경 이미지가 0순위 이기 때문에 그 위에 보이기 위해서 새 이미지의 Order in Layer를 1로 수정!
그러고 다시 재생을 해주면 아주 잘 보입니다!
이제 새가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연출하기 위해 움직이는 바닥의 이미지를 만들어 줍니다!!
땅 이미지도 다른 이미지의 화면 크기에 맞추어져 있어서 Draw Mode를 Simple에서 Tiled로 바꾸어
길이를 늘려준 후에 에니메이션 녹화기능을 이용해서 직접 땅을 왼쪽방향으로 움직이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제 땅도 움직이고 새도 퍼덕거리고 기능을 넣어줘야 합니다!!
드디어 코딩 ㄷㄱㄷㄱ . . .
새 이미지를 클릭하고 인스펙터속성 에서 Add Component!
Physics 2D -> RigidBody 2D 이렇게 중력을 주게 되면 재생시 새가 밑으로 뚝 떨어집니다 . . . 오 . . .
하지만 저희는 터치로 새가 점프를 할 수 있도록 코드를 짜야합니다 !
다시 Add Component 맨 아래쪽에 New Script를 눌러 새롭게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비쥬얼 스튜디오를 통해서 코드를 작성합니다!!